두피탈모정보

자신있는 여러분의 삶을 책임지겠습니다

탈모원인

자신있는 여러분의 삶을 책임지겠습니다


1차원인
유전 부모로부터 유전인자를 받는 것. 여기에서 유전된다는 것은 탈모증 자체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탈모증이 되는 체질을 말하는 것이다.
스트레스 피로와 스트레스가 누적이 되면 자율신경이나 교감신경을 자극하고 아드레날린이 분비되어 혈관을 수축시키고 두피가 긴장되어 모근에 영양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탈모를 유발한다.
질병, 약물 열병, 장티푸스 등의 질병이나 과도한 항생제나 항암제 등의 약물로 인해 유발된다.
남성호르몬의 영향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모낭의 5-@ 리덕타제라는 환원 효소를 만나서 DHT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로 전환이 되면서 안드로겐 수용체와 결합하여 모낭과 모유두의 단백질 합성의 기능을 저하시켜 탈모를 유발한다.
영양 결핍 부모로부터 유전인자를 받는 것. 여기에서 유전된다는 것은 탈모증 자체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탈모증이 되는 체질을 말하는 것이다.
환경적인 영향 대기 중에 있는 각종 먼지와 유해물질, 중금속 등의 환경 오염과 과도한 화학시술 (펌, 염색, 드라이, 제품 남용)로 인해 비듬 및 염증, 탈모를 유발한다.
2차원인
혈액 순환 장애 만병의 근원이 되는 증상으로 두피로의 원활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탈모가 발생 된다. 두피보다 두개골 쪽이 발달된 사람은 두피가 긴장되고 두피 내 혈관이 압박을 받아 혈액의 흐름이 나빠진다. 그 결과 모근에 영양이 못 미쳐 모발의 성장이 멎고 빠지게 된다. 그러나 한편 혈행이 활발하더라도 혈액 중 모발에 영양소가 되는 아미노산이 부족한 경우에는 탈모가 일어난다.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모낭에 영양공급이 결핍되어 탈모의 원인이 된다. 꼭 끼는 모자를 쓰거나 쪽을 찌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한다. 모자를 오랫동안 써서 머리가 압박을 받게 되면 두피의 혈액 순환이 나빠지고 두피의 온도가 높아져 탈모가 발생하기 쉽다. 또 두피가 긴장하면 혈관이나 임파선 등이 압박을 받아 모근에 영양을 충분히 공급하기 어려워 탈모가 발생한다.

(1) 근육 긴장 : 혈관을 압박하여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며 국소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2) 혈관폐색 : 혈관 속에서 혈전이 생겨 흐름을 방해한다.
(3) 동맥경화 : 콜레스테롤로 인해 혈액의 흐름이 방해된다.
발열 신체에 있어 균형을 파괴를 열로써 표출시키는 것으로, 열반응이 내모근초와 외모근초에 영향을 주어 탈모를 유발한다.
내분비 장애 호르몬 분비의 과다와 과소에 따른 탈모 발생
(뇌하수체, 갑상선, 부갑상선, 부신피질, 남성 호르몬 등)

(1) 호르몬 과다 : 20~30 대 중반에 가장 많이 나타난다.
(2) 호르몬 과소 : 갱년기 때 가장 많이 나타난다.
(3) 수용체 거부 : 호르몬은 존재하나 수용체 거부로 인해 호르몬이 작용하지 않는 경우. 전두성이나 전신성 탈모가 발생한다.
3차원인
발육부전 모발의수가 감소하고 가늘어진다
모근의 손상 (두피에) 여드름이나 홍반, 염증등으로 인해 지루성, 알레르기성 두피가 되어간다.
구조 결함 모발의 싸이클 (모주기)가 짧아진다.